IP(Internet Protocol)
- 지정한 IP 주소에 데이터 전달
- 패킷(Packet)이라는 통신 단위로 데이터 전달
IP 패킷 정보 : 출발지 IP, 목적지 IP, 기타....
위 사진처럼 패킷에 출발지 IP, 목적지 IP, 기타 등등을 넣어서 패킷으로 보낸다.
클라이언트가 서버에 보낸 패킷을 서버가 제대로 받으면
서버도 클라이언트에게 받았다는 신호를 패킷으로 보내준다.
그런데 IP 프로토콜은 한계점이 있다.
- 비연결성
- 패킷을 받을 대상이 없거나 서비스 불능 상태여도 패킷 전송(받는 사람이 없어도 일단 보낸다)
- 비신뢰성
- 중간에 패킷이 사라지면?
- 패킷이 순서대로 안 오면?
- 프로그램 구분
- 같은 IP를 사용하는 서버에서 통신하는 애플리케이션이 둘 이상이면??
대상이 서비스 불능일 경우
대상이 서비스가 불가능한 상태지만 클라이언트는 일단 패킷을 보내고 본다.
패킷이 소실되는 경우
패킷이 노드를 타고 이동하는데 소실되는 경우가 있다.
패킷이 전달한 순서대로 도착하지 않을 때
위 사진은 Hello, world! 순서대로 보냈지만 서버에는 world!, Hello 순서로 도착하게 됐다.
노드를 타고 가다보면 순서가 바뀔 수도 있다.
이렇게 IP 프로토콜의 한계점은 명확하기 때문에 나온 것이 TCP, UDP 개념이다.
출처
https://www.inflearn.com/course/http-%EC%9B%B9-%EB%84%A4%ED%8A%B8%EC%9B%8C%ED%81%AC/dashbo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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